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다이어리

한국 주식시장이 저평가받는 이유

by ® 2021. 4. 21.
반응형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보고서에서 좋은 내용을 읽어서 정리해둡니다.

 

 

대한민국이 미국이나 영국같은 선진국이자 금융문화가 발달한 나라들에 비해 저평가받는 것은 정당하다고 하더라도, 중국이나 다른 1인당 국민소득이 더 낮고 금융문화가 뒤쳐진 나라들에 비해 저평가를 받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대한민국에는 전세계적으로도 위상이 높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와 같은 대기업을 보유했음에도 저평가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높은 이익 변동성

반도체 슈퍼사이클 (출처: 유진투자증권)

한국 경제는 외국에 비해 수출의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주요 기업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의 매출만 봐도 국내보다는 수출 비중이 월등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세계경제가 호황인 경우 높은 이익을 거두는 반면 그렇지 못할 경우 이익이 크게 감소합니다.

 

대체로 불확실성의 관점에서 주식시장에서 변동성이 높은 기업은 변동성이 낮은 기업보다 저평가받게 됩니다.

 

국내에 이익 변동성이 높은 기업의 비중이 많다보니 자연스럽게 전반적으로 한국 주식시장이 저평가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2. 기업 지배구조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예

국내 대기업은 경영진이 오너 일가로 구성된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과거에는 주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 경영진이 오너 일가의 이익을 위해 일탈 행위를 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했습니다.

 

금융 문화가 성숙하지 못한 대부분의 나라에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데,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이런 현상을 매우 부정적으로 여기기 때문에 기업 실적과 별개로 투자를 보류하게 됩니다.

 

결국, 호실적을 냄에도 불구하고 투자는 이뤄지지않아 수치적으로는 저평가처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한국시장의 투명성을 높이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는 것과 더불어 오너 일가만을 위한 일탈 행위가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오너 일가에게 해가 된다는 것을 학습하여 이러한 관행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3. 정부 정책

법인세율 변화 (출처: 매일경제)

한국은 기업하기 정말 힘든 나라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소한 업무도 넘쳐나는 규제때문에 가볍게 진행되는 일이 없습니다.

 

법인세율은 매년 높아서 OECD 하위권에서 현재는 10위까지 올라갔습니다.

 

최근 3년 동안 (2018~2021)년 동안 기업이익이 42% 느는동안 법인세 부담을 56% 늘은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부족한 부분, 댓글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유익하게 보셨다면 좋아요 구독 감사드립니다 :)

 

 

반응형

'주식투자 > 다이어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년도 주식투자 보고서  (0) 2021.0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