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티알오토모티브 투자 핵심 아이디어
1. 매우 저평가된 지표 (PER 7.6, PBR 0.53)
현재 실적 대비 주가가 굉장히 떨어진 반면 기업 성장성은 양호하고 관련산업의 미래도 전혀 어둡지 않다고 판단
2. 준수한 기업경쟁력
방진제품이 국내외로 꾸준히 판매되며, 특히 국내에서는 현대모비스 등의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중견 기업에 이런 포지션의 기업이 없는 것으로 파악됨
3. 화제의 섹터로 편입될 가능성 多
전기차 시대가 도래 시 자동차 부품과 전지 산업의 큰 성장이 예상되는데, 이에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많을 것으로 판단. 리튬이온전지 사업부는 없는 것이 아쉽지만 이에 대한 이슈로 엮일 확률도 충분히 있음.
4. 국내기업 대비 주주친화적 - 적당한 배당성향
주당배당금이 2017년 700원 (시가배당률 2.2%), 2018년 1000원 (3.13%), 2019년 1500원 (5.1%)로 급격히 증가하는 모습이 국내기업 중 나름 주주친화적이라고 생각되었음.
2020년 중간배당 500원을 포함해 총 2,000원 배당 (7.8%)로 왠만한 고배당주를 훨씬 뛰어넘는 배당을 함
기업 분석
사업 개요
디티알오토모티브는 자동차용 부품, 자동차용 축전지 관련 사업을 합니다.
자동차용 부품 사업부는 합성고무 등을 활용한 자동차용 방진제품이 대부분입니다.
자동차용 방진제품은 부품의 품질 및 가격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관련 산업과 관련하여 세계 선진제조업체와 비교해 제조가공기술, 품질 및 가격 면에서 뒤지지 않으며, 이는 해외의 완성차업체 글로벌소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축전지 사업부는 아쉽게도 최근 굉장히 화제인 전기자동차와 관련된 리튬이온전지는 아닙니다.
주요 아이템은 납축전지로서 이마저도 세방전지, 현대성우쏠라이트, 델코 등이 90% 이상 점유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나름 긍정적인 점은 디티알오토모티브에 축전지사업부의 매출기여가 10% 정도로 적어 경쟁에서 밀려도 큰 타격이 없는 점, 전기자동차 시대가 도래해도 납축전지의 미래가 그리 불투명하지만은 않다는 점입니다.
재무 분석 (최근 4분기: 2020-2Q ~ 2021-1Q)
먼저 재무상태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항목 | 2020-2Q | 2020-3Q | 2020-4Q | 2021-1Q |
자본총계(순자산) [억] | 6,312 | 6,439 | 6,547 | 6,808 |
현금및현금성자산 [억] | 1,472 | 1,594 | 1,676 | 1,912 |
부채총계 [억] | 2,507 | 3,122 | 3,071 | 3,504 |
차입금 [억] | 1,174 | 1,400 | 1,301 | 1,779 |
부채비율 [%] | 40% | 48% | 47% | 51% |
순차입금비율 [%] | -5% | -3% | -6% | -2% |
2020-2Q에 코로나19로 인한 공장셧다운으로 인해 실적이 굉장히 안좋았었는데, 이후 연속 3분기 동안 준수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어서 다행입니다.
하지만, 순자산이 꾸준히 증가함과 동시에 부채는 더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2021-1Q에 부채비율이 50%를 넘어섰는데, 이는 단기차입금의 증가때문이었습니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이번 분기 차입금을 큰 폭 늘렸습니다. 현금성자산이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차입금을 늘린 이유는 모르겠지만, 아마 지금 낮은 금리에 레버리지 효과를 확실히 이용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금성자산이 더 많기 때문에 순차입금 비율은 여전히 마이너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손익계산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목 | 2020-2Q | 2020-3Q | 2020-4Q | 2021-1Q | 합 계 |
매출액 [억] | 1,349 | 2,263 | 2,300 | 2,465 | 8,377 |
영업이익 [억] | 27 | 258 | 226 | 232 | 743 |
지배주주순이익 [억] | 10 | 166 | 79 | 223 | 478 |
금융비용 [억] | 7 | 6 | 8 | 4 | 25 |
영업이익률 [%] | 2.0% | 11.4% | 9.8% | 9.4% | 8.9% |
순이익률 [%] | 0.7% | 7.3% | 3.4% | 9.1% | 5.7% |
금융비용부담률 [%] | 0.5% | 0.3% | 0.3% | 0.2% | 0.3% |
2021-1Q 굉장한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순이익이 이전 3분기 합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고, 매출도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와 전기자동차 관련주에서 배제된다는 이유로 실적저하가 감소된다는 예상과는 전혀 상반되는 결과입니다. 디티알오토모티브가 전기자동차 시대와 맞지 않다는 세간의 편견을 깔끔히 해소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차입금 대비 금융비용도 매우 낮은 편인데, 낮은 금리로 대출을 잘 받았나봅니다. 금융비용은 매출 대비 거의 제로에 가까운 수준이라 재무 건전성이 아주 훌륭한 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재무 분석 (최근 4개년도)
총 매출은 2019년까지 꾸준히 증가했지만, 2020년에는 다소 하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가 하락은 아마 이런 우려를 기반으로 이뤄진 것 같습니다만 중장기적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디티알오토미티브는 자동차용 부품, 특히 방진제품을 통한 매출이 80%로 가장 많습니다.
축전지 사업부도 꾸준히 10% 정도의 매출을 올리지만 규모가 작은 기업은 자원 집중 관점에서 한 사업부에 집중된 구조가 꼭 부정적이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가격 분석
PER (주가수익비율) 관점
최근 4분기 기준 PER이 7.60배입니다.
디티알오토모티브가 상장된 코스피 평균 PER이 30배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한참 저평가된 수준입니다.
동일업종 PER는 45배 정도인데, 이를 기준으로 적정주가를 생각하면 현재 주가대비 6배는 상승해야 합니다.
심지어 현재 PER은 코로나19로 셧다운이 진행된 2020-2Q 실적이 반영되서 그런 것인데, 만약 다음 분기에 최근 분기 실적만 유지한다면 PER은 5배 수준으로 내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디티알오토모티브가 전기차 시대와 함께 망하게 될 것이라는 시장의 부정적 의견이 너무 과대한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네요.
PBR (주당순자산비율) 관점
최근 분기 기준 PBR은 0.53배입니다.
PBR 관점으로도 터무니없이 싸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단순히 코스피 평균 PBR 1.24, 코스닥 평균 PBR 2.58과 비교만 해봐도 그렇습니다.
디티알오토모티브가 지금 당장 사업을 청산한 후 주주들에게 현금을 지급한다고 하더라도 현재 주가의 2배는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현대시대에 아무리 PBR의 중요성이 떨어졌다하더라도 제조업 기반 기업의 PBR은 충분히 유의미한 지표임을 감안했을 때, 정말 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기업의 기본적인 지표들이 전부 양호하더라도 관심을 받지 못해 이렇게 주가가 빠지는 주식에 투자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래 2가지 입장 때문입니다.
1. 지속적으로 주가가 빠지는 이유가 어딘가에 있을 수 있다는 점
2. 그렇지 않다면, 주가가 턴어라운드하는 시점을 잡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
첫번째 입장에 대해서는 소문이 아닌 기본적 지표와 산업 분석을 통해 극복할 수 있고, 디티알오토모티브의 경우 긍정적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언제 턴어라운드하는지는 알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처럼 정말 좋은 장에 많은 비중을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꾸준히 선매수를 한다는 관점에서 투자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개인적 의견입니다)
이런 기업에 투자하면 최소한 크게 잃지는 않고, "턴어라운드 타이밍"을 완벽히는 아니더라도 적절히 잡으면 만족할만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대한 정답은 없지만, 지금처럼 거래량이 점차 늘고 관련 기업들이 주목을 받는 시점 (현재는 전기차)이 투자하기에 좋은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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